본문 바로가기
건강

방광염 발생 원인 / 나타나는 증상 / 치료 방법

by 땰기맛 2023. 10. 14.
728x90
반응형

[ 방광염 발생 원인 ]

- 방광염은 주로 여성에게 영향을 미치는 주요 요인 중 하나로, 여성들의 4대 질병 중 하나로 불리는 질병입니다. 여성의 해부학적 특성으로 인해 요도가 짧고 세균이 번식하기 쉽기 때문에 발생 확률이 높습니다. 주로 대장균과 같은 세균에 의해 유발되며, 그 외에도 변형균, 포도상구균, 장구균, 협막간균 등이 원인이 될 수 있습니다. 여성 중 30%~60% 이상이 방광염을 경험하며, 이 질병은 완치 후에도 재발 가능성이 높은 특징을 가지고 있습니다. 방광염의 주된 원인은 세균의 방괴로 감염이 일어나는 것으로 알려져 있습니다. 첫 번째 성관계입니다. 성교 시 세균이 방광에 침입하여 감염을 일으킬 수 있으며, 성병인 캄필로박터균 및 임질선과 같은 병원체도 방광염을 유발할 수 있습니다. 그렇기 때문에 청결한 성행위와 안전한 성관계가 중요합니다. 두 번째 화학물질 접촉입니다. 화학물질이나 외부 자극물질로 인해 방광 염증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 여성은 생리대, 화장품 등에 민감하며 이러한 제품에서 나오는 화학물질로 인해 방광염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 세 번째 요로 감염 및 방광 결석입니다. 방광염은 종종 요로 감염의 일부로 발생할 수 있으며, 요도나 콩팥에서 세균이 번식하여 방광까지 감염이 확산되어 방광염이 발생합니다. 요로 결석이라고 들어보신 적 있으실 텐데요. 방광 내에 결석이 쌓이게 되면 세균이 결석 주변에서 번식하여 방광에 감염을 일으키게 됩니다. 이러한 방광 질환은 면역력과 큰 연관이 있습니다. 신체에 면역력이 감소되면 생기게 되는 질환은 굉장히 많습니다. 면역 체계가 약화되면 세균이나 바이러스에 쉽게 감염될 가능성이 높아지며, 이로 인해 방광에 감염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 위 와 같이 방광염의 원인은 다양하지만 대표적인 원인은 세균 감염이라고 볼 수 있습니다. 평소 세균을 줄이는 습관만 들여도 질병에 노출될 확률은 확실히 줄어들 것입니다.

[ 나타나는 증상 ]

- 방광염은 방광 염증으로 인한 질병으로 진행기간, 재발 빈도, 중증도에 따라서 치료법도 달라지게 됩니다. 나타나는 증상들은 개인차에 따라서 더 심하게 나타날 수도 있고 미미할 수도 있습니다. 방광염의 첫 번째 증상은 배뇨 시 통증을 느낄 수 있습니다. 찌릿찌릿한 느낌이나 배뇨 후에도 지속적인 통증이 발생할 수 있으며, 염증이 심한 경우 골반, 하복부에도 통증이 발생하게 됩니다. 통증과 더불어 평소보다 많은 배뇨를 하게 됩니다. 일반적으로 하루에 3~4회 배뇨하는 것이 정상이지만, 방광염으로 인해 방광의 용량이 감소하거나 자극을 받을 경우 자주 배뇨가 유발될 수 있습니다. 양쪽 요로 및 방광은 감염에 의해 자극을 받고, 방광 내부를 비우려는 강한 느낌을 받게 됩니다. 방광염 환자는 야간에도 자주 배뇨욕구를 느끼며, 이로 인해 수면 질이 저하되고, 피로와 불편감이 발생할 수 있습니다. 방광염 증상으로 인해 일상생활에 큰 영향을 미치게 되어 피로감과 눈 아래 어두운 반점, 다크서클 등이 나타날 수 있습니다. 방광염의 중증도가 높아질수록 배뇨가 더 급하다고 느껴지게 되는데 소변 양이 기대한 것보다 적을 때가 있으며, 이때 소변에서 강한 악취를 맡아볼 수 있습니다. 방광염으로 인한 소변의 색상도 변할 수 있으며, 투명하거나 탁한 색상일 수 있으며, 때로는 혈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 따라서, 방광염 증세가 보일 경우 조기 조치가 필요하여 재발률을 낮춰 주어야 합니다. 빠른 진단과 치료가 빠른 회복에 크게 도움이 됩니다.

[ 치료 방법 ]

- 방광염의 치료법은 환자의 몸상태, 질병 발병 기간, 그리고 나타나는 증상에 따라서 다양하게 시행됩니다. 방광염을 치료하기 위해선 약물요법이 필요할 수 있지만, 초기 단계로 증상이 미미하다면 자가치료와 관리만으로도 충분히 치료할 수 있습니다. 먼저 신체에 수분감을 충분히 공급해줘야 합니다. 수분은 방광 내의 세균을 희석시키고 자주 배뇨함으로써 세균을 제거하는 데 도움이 되기 때문입니다. 그러나 너무 급한 배뇨를 일으키지 않도록 적절 양을 조절하여 섭취해야 합니다. 방광염의 증상 중 콕콕 찌르는듯한 통증을 완하 시키기 위해 온열팩을 사용합니다. 온열팩을 따뜻하게 데워 배에 올려놓아 사용하면 통증을 완화해 주고, 혈액 순환을 촉진하여 수면을 도울 수 있습니다. 하지만 온열팩을 너무 뜨겁게 사용하면 가벼운 화상을 입을 수 있으니 주의하세요. 평소 카페인 성분이 많이 든 커피를 자주 섭취하고 계신가요? 커피는 일시적으로 피로감을 줄여주는 효과가 있다고 알려져 있지만 카페인 성분은 방광염을 더욱더 자극시킬 수 있습니다. 카페인이 든 커피보단 티팩을 사용하여 몸을 따뜻하게 만들어 주는 것이 도움이 됩니다. 방광염의 진행 상태가 심각하다면 약물치료를 고려해 볼 수 있습니다. 통증과 발열을 줄여주기 위해서 진통제를 복용하게 되는데 이러한 약물은 통증 및 발열을 완화하고 환자의 편안함과 수면의 질을 향상합니다. 다만 장기간 약물치료가 필요하다면 내성이 발생할 수 있으므로, 자연적인 자가치료법을 권장하고 있습니다. 무엇보다도, 방광염의 치료는 개별적인 상황에 따라 다를 수 있으므로 의료 전문가와 상담하여 전문의의 처방에 따르는 것이 중요합니다. 방광염의 재발을 막기 위해서는 평소 화학물질이 적은 유기농 생리대를 사용하고, 소변을 참는 행위를 금해야 합니다.

728x90